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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경영

[초등 역사] 살아있는 초등 역사수업❷ 비조작 자료를 활용한 역사수업

5월호에 이어 6월호에서는 6학년 1학기 비조작 자료를 활용한 역사수업 사례를 소개한다. 아무쪼록 학생들이 역사수업을 즐겁게 탐구하면서 자신의 지식으로 소화하기를 기대해 본다.


▶ 비조작 자료를 활용한 수업 사례

수업모델 _ 조선 후기 신분의 변화 알기


① 비조작 자료의 필요성

조선 후기 양반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천민의 수가 줄어드는 내용에 대한 설명이 아주 간단히 나온다. 하지만 신분제의 변화는 조선 후기 사회를 이해하는데 상당히 중요하다. 비조작 자료로 학생들이 신분 변화의 폭이 크다는 사실을 눈으로 느껴볼 수 있도록 했다.

② 비조작 자료

1729년, 1867년 울산지역 신분의 비율을 표로 변환한 자료와 그것을 색칠할 수 있는 100칸 모눈종이를 활용하여 신분의 비율을 색칠하여 신분제 변화를 알 수 있도록 한다.

③ 자료 조작

학생들은 신분 비율 변화표를 보고 각 신분의 비율만큼 모눈종이에 색칠했다. 색칠한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④ 자료 해석

신분의 변화를 색칠한 다음 학생들에게 알게 된 점을 쓰라고 하니 대부분의 학생이 ‘천민의 수가 엄청나게 줄었다’, ‘양반의 수가 많이 늘었다’를 말했다.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물으니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


- 수확량이 늘어났기 때문에

- 돈으로 공명첩을 사서

- 노비들이 상민으로 바뀌게 되어서. 왜냐하면 세금을 거두기 위해

- 농사를 잘 지어 상민들의 돈이 늘어나서 돈으로 양반을 샀다.


추가 자료로 공명첩과 김홍도의 <자리 짜기> 작품을 보고 두 가지의 자료가 신분제의 변화와 관련되었다는 사실을 학생들이 정리했고 이를 평가했다. 공명첩을 통해 신분이 변화된 까닭을 해석했고([그림 1] 참조), <자리 짜기>([그림 2] 참조)를 통해 변화된 신분제도에서의 생활모습을 추측했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 새교육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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